쌍둥이 임신

쌍둥이 임신 – 일란성인가? 이란성인가?-

다린이아빠 2010. 5. 18. 18:21

최근 쌍둥이 들이 외래로 많이 찾아 옵니다.

 

나이가 많으셔서 시험관 아기도 많고 아마 쌍둥이 임신은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 다 들어 보셔서 그런지 막달에 큰 병원에 찾아 오시는 것 같습니다.

 

그러나 쌍둥이 임신은 불행히도 한 큐에 2 명을 낳을 수 있는 장점 빼고는 장점이 하나도 없습니다.

 

조기 진통, 태아 발육 지연, 출생 후 사망률도 높고 전치 태반 임신성 고혈압 기타 등등 산과적 위험 요소는 모조리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.

 

심지어는 의사 입장에서 보아도 초음파를 볼 때도 한 놈이 한 놈을 가려서 잘 안 보여 만삭 때 초음파를 볼 때 실제로 느끼는 어려움은 단태 임신보다 한 3 배는 힘든 것 같습니다.

 

그래서 만삭 때 애기 구조를 잘 살피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.

 

그런데 오늘은 내가 쌍둥이를 임신 하였는데 일란성인가? 혹은 이란성인가? 하는 오래되고도 근본 적인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.

 

일란성이냐? 혹은 이란성이냐? 하는 문제는 산모 입장에서 태어나면 똑같은 색깔의 옷을 입혀 쌍둥이라는 사실을 만방에 노출 시켜야 할까 말까 하는 단순 관심 뿐 아니라 의학적으로도 위에서 말한 임신의 위험성과도 직결되어  산부인과 의사의 입장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.

 

여기서 문제 하나?

 

 

의사들은 초음파로 쌍둥이 임신 시 일란성인지 이란성인지 확실히 알 수 있을까요?

 

정답은

 

없다입니다.

 

다만 '어떤 일란성인 경우는 확실히 알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란성은 이란성과 구분이 어렵다'입니다.

( 쓰고 나고도 말이 어렵습니다 )

 

이야기가 어려워 졌는데 다음 사진을 보시면

 

 

 

--> 자세히 보시면 태아를 감싸고 있는 막은 2개이다. 바깥 쪽을 융모막 그리고 안쪽을 양막이라고 하는데 융모막은 영어로 chorion 양막은 amnion 이라 한다. 번역하기 귀찮으니 그냥 알아서 보시라

 

 

일란성 쌍둥이도 이렇게 대충 4 가지가 있습니다. 그런데 제일 오른 쪽 아래 우리가 그냥 di-di 라고 하는 dichorionic diamnionic 의 경우는 마치 이란성 처럼 따로 떨어져 있습니다.

 

이 경우는 일란성 이지만 이란성 처럼 위험이 덜 합니다.

 

그럼 어떻게 해서 이렇게 나뉘게 되는 것일 까요?

 

 

 

 

 

--> 사진이 좀 후지긴 하지만 잘 보시라

 

 

 

 

일란성 쌍둥이는 대개 1:250 비율로 나타나고 이건 세계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서나 같은 비율로 나타납니다. ( 이란성은 시험관 아기 이나 기타 다른 원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)

 

일란성 쌍둥이는 한 개의 정자와 한 개의 난자가 분할 되면서 이상이 생겨 2개가 되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 두 녀석의 염색체가 같습니다.

 

그런데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분할 되는 시기에 따라서 여러 형태가 나타나게 되는데 수정되고 나서 3일 이내에 분할이 되면 2개의 양막 2개의 융모막인 쌍둥이가 탄생하게 됩니다.

 

이 경우 이란성과 거의 같은 방식이며 위험도 또한 비슷합니다.

 

위의 그림과 쌍둥이의 사진을 잘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.

( 내가 쓰면서도 쌍둥이 엄마가 아니면 읽지 않을 것이란 예감이 듭니다. 쌍둥이 엄마의 경우는 내 애기가 어디에 해당되나 잘 보시기 바랍니다 )

 

그러나 이 분할이 늦어지면 늦어 질수록 쌍둥이는 더 위험하게 되며 만일 수정 후 13일 후에 분할이 된다면 바로 샴 쌍둥이가 되는 것입니다.

 

쉽게 말하면 분할이 늦게 될수록 서로 피가 통하게 되고 그래서 위험이 더 커지게 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

( 그래서 만일 한 명의 태아가 죽었을 경우 융모막이 하나인 경우 매우 위험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피가 통하지 않으므로 위험이 덜 합니다 )

 

그럼 이란성 쌍둥이는?

 

이란성 쌍둥이는 처음부터 다른 정자와 다른 난자로 이루어 졌으므로 쌍태아간 특별히 주고 받는 것이 없고 안전 합니다. 이 경우 수정 후 3 일안에 분할 된 일란성 쌍둥이와 다를 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.

 

다음 표를 참조 하시죠

 

 

 

--> 영어는 해석 하시라. 암튼 제일 오른 쪽 표 mortality 가 샴 쌍둥이인 경우 거의 90%로 이른 다는 사실 글쿠 이란성인 경우도 10명 중 한 명은 사망률이 있다는 사실.

그리고 쌍둥이 아기는 다 작다 ( growth restriction )

 

 

위 표에서 보면 분할이 늦게 될수록 태아가 작아지거나 조기 진통이 생기고 또 태어나서 사망률 모두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고 특히 융모막이 하나인 경우 ( monocho) 더 위험 한 것으로 보입니다

 .

 

결론적으로 이야기 하면 융모막이 2개 있는 경우는 비록 일란성 쌍둥이라고 할 지라도 덜 위험하다는 것이 결론입니다.

 

그러면 이렇게 융모막이 2개인지 1개인지는 언제 알 수 있을까요?

 

물론 잘 보면 임신 말기에도 알 수 있겠지만 임신 초반기에 더 잘 알 수 있습니다.

 

아기집의 개수가 융모막 개수고 임신 초반기에 처음 초음파를 보았을 때 아기 집이 2 개가 보였다면 융모막이 2개인 것입니다.

 

다음 시간에는 쌍둥이 임신 시 태아의 크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.